본문 바로가기

테크

지포스 GTX1060 3G 이더리움 채굴 종료. 중고시장에 그래픽 카드가 쏟아진다.


DAG 크기 문제로 작년 초부터 이슈가 되었던 GTX1060 3G 버전의 이더리움 채굴이 완전히 종료가 되었습니다.

DAG 크기가 커져 3G 그래픽 카드 메모리로는 더이상 채굴이 불가능합니다.


현재 네이버 카페 중고나라 등에는 1060 3G 중고가 대량으로 처분되고 있습니다.

양심적인 업자들은 채굴용으로 사용된걸을 고지하고

채굴 기간및 그래픽 카드 브랜드에 따라 평균 8~9만원 사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일 제품의 신제품가가 24-25만원대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저렴한 금액이고,  A/S 기간이 남은 비채굴 GTX 1060 3G가 12 ~ 15만원 사이에 거래가 되고 있는 걸 기준으로 30~40% 정도 저렴한 가격에 중고로 처분이 되고 있습니다.





채굴용으로 사용한 그래픽 카드는 그래픽 카드 브랜드나 국내 유통사에 따라 무상 A/S 기간이 남아있더라도 A/S가 안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꼭 브랜드 및 수입사를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나라 등에 판매하는 채굴 업자의 채굴용 그래픽 카드들의 경우 대체로 브랜드나 수입사 등을 명기하고 있으므로 잘 골라서 구입하면 저렴한 가격에 쓸만한 게이밍 PC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GTX 1060 3G는 지속적으로 채굴용 중고가 시장에 쏱아질 예정입니다.

가성비 제품이었기 때문에 채굴용으로 소비된 수량도 가장 많았고, 더 낮은 등급인 1050ti는 그나마 4G 제품이어서 아직 이더리움 채굴이 가능하기 때문에 GTX 1060 3G가 시장에 가장 먼저 쏟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메이저 코인 가격이 그래픽 카드로 채굴하는 전기세도 충당이 안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그나마 환전이 수월한 이더리움 채굴이 종료된 GTX 1060 3G를 다른 잡코인으로 돌려 채굴한다고 해도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않습니다.

견디지 못하고 시장에서 빠져나가는 채굴자들은 앞으로도 더 늘어날 것이고 중고시장에 채굴용으로 사용하다 나온 그래픽 카드들이 넘쳐나게 됩니다.


비단 1060 3G 제품 뿐만 아니라 채굴용으로 사용하던 더 고사양의 그래픽 카드들도 적자를 견디다 못한 채굴자들이 대량 처분을 하거나 남은 물량을 개별 판매로 중고장터에 판매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중고장터 등을 이용해 중고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는 경우 채굴용 여부가 미심쩍은 경우 제값을 주고 중고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