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

pi-top [4]번째 하드웨어 발매 예정. 에듀테크는 이런 것이다.

라즈베리 파이를 기반으로한 확장 하드웨어 제작 스타트업인 pi-top에서 4번째 라즈베리 확장 하드웨어를 선보였습니다.

아직 스펙과 프로토타입샷만 나오고 판매는 하고 있지 않습니다.




pi-top [3]이 노트북 형태의 확장 하드웨어로 라즈베이 파이의 사용성을 높였다면 pi-top [4] 는 다양한 확장 하드웨어를 덧붙일 수 있도록 확장성을 늘린 미니PC 본체와 같은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pi-top [4]의 제일 큰 특징은 다양한 주변기기를 직접 제작해 연결하거나, 향후 나올 확장 기기들을 연결하는 컨트롤 센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외부 연결을 제공하는 점입니다.


pi-top [3] 때는 키보드를 밀어 열어서 라즈베리 파이 GPIO를 연결해야 해서 라즈베리 파이의 최대 장점인 GPIO의 활용성이 너무 떨어진 점을 보완한 것으로 보입니다.


pi-top [3]pi-top [3] 노트북형



라즈베리 파이의 GPIP 40핀 연결을 할 수 있도록 외부 홀이 마련되어 있고, 배터리 내장으로 본체만으로 장시간 외부에서의 사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GPIO에 연결할 수 있는 별도의 외장 어댑터와 악세사리들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발표 예정인 악세사리에는 무선키보드 및 HD터치스크린이 포함되어 있어, 미니PC 용도로의 기본적인 활용 및 코딩 작업도 쉽게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이커의 개발을 지원하는 가장 큰 변화는 새로 소개되는 PMA(pi-top Makers Architecture) 스펙을 지원하는 최초의 기기라는 점입니다.

PMA를 지원하는 주변기기, 또는 악세사리를 GPIO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기기가 인식되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윈도우 플랫폼에서는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플러그엔플레이를 라즈베리 파이 기반의 GPIO 확장 핀을 통해 연결하는 기기에서 지원을 하는 것으로 라즈베리 파이 초보자들에게 접근성을 높이는 획기적인 시도입니다.






물론 아직은 지원하는 주변기기나 악세사리는 없습니다.

pi-top 에서 향후 판매할 악세사리 외에 많이 사용하는 라즈베리 파이 확장 주변 기기나 악세사리들에 대한 지원은 시간이 지나면서 빠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은 이 기기의 미래겠지만 드론 모듈이나 RC카 형태의 확장 하드웨어를 붙여 활용하는 용도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 파운데이터 키트의 판매 예정가는 미화 199$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기본 키트에는 라즈베리 파이 3B+, 16G SD카드, 파워팩(배터리), 멀티툴이 제공됩니다.


본체에는 pi-top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OLED 액정과 제어 컨트롤 버튼들이 있어서 상태 모니터링 및 기본적인 제어가 가능합니다.


라즈베리 파이 3B+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외장 모니터를 연결해 바로 PC처럼 사용할 수 있어 기존에 라즈베리 파이로 배터리와 외부 모니터를 연결해 사용하던 사용자들에게는 배터리까지 내장된 예쁜 모양의 올인원 라즈베리 파이 본체를 구입하는 것도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저렴한 가격이 강력한 무기중 하나인 라즈베이 파이 플랫폼인데 가격이 다소 높은게 걸림돌입니다.

pi-top [3] 때도 가격(320$)이 좀 높았는데 이번 pi-top [4] 예정가도 좀 높습니다.


인디고고 크라우드 펀딩으로 모금을 할 때 조금 저렴하게 판매를 했던 것처럼 이번 pi-top [4]도 인디고고 펀딩을 할지는 미정입니다.


관심있는 분은 이메일 주소를 등록해 뉴스레터를 통해 더 자세한 출시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https://www.pi-top.com/products/pi-top-4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