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차단 확장 프로그램으로 웹과 유튜브의 광고를 차단하자. 크롬,파폭, 사파리 모두 가능

웹 서핑을 하면서 우리가 가장 많이 보는 것은?

구글의 광고입니다.


모든 사이트에 있고 어디에도 있습니다. 

가두리 양식장인 네이버의 블로그, 카페 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사이트에 구글의 광고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유튜버들의 수익원인 유튜브 광고는 더해서 조금 긴 영상인 경우 동영상 보는 동안 3개 이상 광고가 나옵니다. 인트로 동영상 광고, 중간 중간 영상 안의 배너 광고, 영상 우측의 페이지 내 광고 등이 다양하게 나옵니다.



광고로 도배된 유튜브(인트로 동영상 광고는 이미 지나갔다.)


그만큼 컨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주용 수익원이기도하고, 다르게 말하면 수익모델을 만들기 위한 마땅한 대안이 없기도 합니다.

광고를 하는 것까지는 좋은데 도가 지나친 사이트들이나 기회만 되면 쏱아지는 유튜브 광고들은 어쩔 수 없이 짜증이 나게됩니다.


그래서 찾게 되는 것이 광고차단앱입니다.




대표 웹브라우저인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는 애드온 형태로 추가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광고 차단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확장프로그램(확장기능), 또는 익스텐션이라고 합니다.


모든 브라우저에서 2가지 광고차단앱이 거의 대부분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AdBlock - 광고 차단 프로그램 그자체. 잘 모르면 일단 이거 설치하면 됨.

AdBlock Plus(또는 ABP) - AdBlock만큼 사용자가 많은 대안.


둘중 하나를 설치하면 됩니다.

기능이나 편의성 면에서는 대동소이합니다.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들에 대해서는 광고 차단율도 비슷합니다.



광고 차단 앱을 쓰면 유튜브 광고도 다 차단해준다.



다만, 국내 광고사들의 광고가 붙는 웹사이트들의 경우 AdBlock이 광고 차단율이 더 높습니다.

바꿔 말하면 AdBlock이 광고로 인식하는 패턴 DB가 더 방대하다는 뜻입니다.

AdBlock의 경우 국내 전용인 광고들까지 거의 다 차단해닙니다.


단,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표시되는 광고 차단 갯수는 AdBlock 이 ABP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게 나오지만 

실제 차단하는 갯수는 그보다는 차이가 적습니다.



AdBlock은 페이지(URL), 또는 개별 단위로 광고 차단 기능이 제공되어 세심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확장 설치시 같은 이름을 가진 짝퉁 프로그램들이 여럿 있으므로 사용자수(또는 평가)가 100만 이상인 것을 잘 확인하고 설치해야 합니다.


AdBlock 은 파이어폭스에서는 "AdBlock for Firefox" 라는 이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해야 합니다.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웹브라우저 우측 상단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에 광고차단앱 아이콘이 표시되고, 광고 차단을 했을 경우 차단한 갯수를 표시합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광고 차단하는 갯수는 비슷합니다.

한글 지원도 잘됩니다.

설정 항목은 AdBlock이 좀더 세세하게 지원합니다만, 보통은 기본설정으로 사용하므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단, 구글 크롬의 경우 버전72(현재 71)부터는 광고 차단 확장 프로그램의 기능을 제한하는 API 변경 사항이 있어 향후 크롬에서는 광고 차단 방식이 조금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