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

안정성 모니터로 윈도우 안정성 체크를 하자

윈도우 비스타때부터 시스템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툴이 도입되었습니다.


그중 대표적이고 잘 알려진 것이 성능 모니터(Perfmon.exe)와 리소스 모니터(Resmon.exe) 입니다.



시작 메뉴 > 검색에서 "성능 모니터", "리소스 모니터" 를 실행하면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제어판 > 관리도구 에서 시스템 모니터와 리소스 모니터 아이콘을 클릭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 하나 더 있는데 윈도우 안정성 모니터입니다.


윈도우 검색 기능으로는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경로를 정확히 알거나 링크를 타고 들어가야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 모니터를 실행하려면


제어판 > 보안 및 유지관리 > 유지관리 펼침 > "안정성 기록 보기" 링크 클릭



특별한 기능이 있다기 보다는 이벤트 로그에 남는 시스템 로그들을 날짜별로 종류별로 구분해서 그래프 형태로 보여주는 툴입니다.

화면에 정리되어 보이기 때문에 안정성에 문제가 되는 에러나 주의사항들이 어느 빈도로 어떤 프로그램들에서 주로 나타나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끝이 오늘 날짜이고 왼족으로 갈수록 오래된 날짜입니다.


날짜 컬럼을 클릭하면 선택한 날짜의 시스템 이벤트 로그가 종류별로 하단 목록에 표시됩니다.


중요한 것은 "X" 표시된 빨강색의 시스템 오류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비정상 종료되었는지, 어떤 이유로 시스템 문제가 발생했는지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줍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