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와 수익형 블로그

인기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제의 허상과 현실




인기있는 개인 블로그 주제는 항상 정해져 있습니다.



여행, 먹방, 연예, 스포츠,리뷰,뷰티



그중에서 애드센스를 붙여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목적으로 많이 찾는 인기 주제는 연예와 스포츠 입니다.

제품 리뷰와 뷰티도 인기 주제지만, 이런 주제는 복붙이나 짜집기로는 쉽게 해결이 안되는 주제이기 때문에 논외로 칩니다.


그리고 주제가 뭔지는 모르지만, 급상승 키워드, 검색 상위 키워드, 광고 상위 키워드를 골라서 소위 검색 유입을 유도해 조회수와 방문자를 끌어올리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일상 블로그라는 탈을 쓰고 있지만, 실상은 글의 절반 이상이 그날 검색 상위권 키워드를 넣어서 작성한 맞춤형 글인 블로그들이 해당됩니다.



평소라면 블로그 같은건 하지도 않을 사람들이 이런 인기 주제로 블로그를 여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애드센스를 붙여서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작년까지는 그랬습니다.


여기에 블로그 마케팅을 한다는 극소수 쓰레기들이 이런 인기 주제로 블로그를 열어서 애드센스 붙이면 떼돈?을 벌 수 있다고 약을 팔면서 이런 류의 블로그들이 더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데 일조를 합니다.


정확히 구분하자면 인기 주제의 블로그가 문제인게 아니라 복붙과 짜집기로 인기 검색어 검색 유입을 유도해서 광고 수익을 유도하는 전문? 블로그입니다.


의도가 뭐였든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꽤 챙겨왔던 이런 블로그들에 작년 하반기에 날벼락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2019년이 된 지금의 현실은 빙하기라고 해도될 정도로 애드센스 수익 감소는 심각합니다.


물론 멀쩡한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들도 같이 타격을 입었지만, 네이버 검색 유입, 특히 인기 검색어를 중심으로 타게팅해서 방문자를 끌어모으는 블로그를 운영하던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이 급격히 떨어지는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반토막에서 1/3토막 이상이 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2018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검색엔진을 속이는 이런 류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급격히 설자리를 잃게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네이버가 자사 블로그를 우대하는 방식으로 검색엔진을 바꿨다.



검색 알고리즘에 의한 결과와 무관하게 이런식의 조작을 하는게 과연 검색 엔진인지는 차치하고

네이버 검색 결과중 블로그 탭에서는 더 이상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 결과로 정상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 검색 결과 중 블로그탭의 결과에는 네이버 블로그가 우선 표시되며, 네이버 블로그 검색 결과가 부족하거나 이전부터 네이버에 노출되던 티스토리 블로그만 상위에 노출됩니다.


사이트맵,  RSS 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등록하고, 인덱스가 되어있는 것도 확인되지만 블로그 탭 검색 결과에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대신 티스토리 검색 결과는 일반 웹사이트 검색 탭 결과쪽으로 노출이 됩니다.

일반 검색 결과와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 블로그의 검색 순위 경쟁력은 현저히 떨어집니다.


더이상 인기 주제로 어그로를 끄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어서 네이버 검색 결과 유입으로 애드센스를 빨아먹는 것은 불가능해졌습니다.


특히 새롭게 시작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 결과 유입이 10% 미만입니다.

전문적인 주제로 글을 쓰는 일반 블로그도 동일한 수준으로 네이버 검색 유입이 이루어집니다.


과거 블로그 마케팅을 하던 사람들이 알려주던 검색 최적화(SEO)와 상위 노출 비법같은건 더 이상 티스토리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방법들은 이제 네이버 블로그 전용이나 다름 없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검색해도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가 상위권에 노출



과거 네이버의 정책이 바뀌기 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검색 유입 중 절반 이상이 네이버였습니다.


네이버를 욕할 수는 없습니다.


다음은 더 오래전부터 검색결과 블로그 섹션에 티스토리를 우선해서 노출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2. 구글 애드센스 심사가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있다.



애드센스 고시라는 말이 공공연히 돌고 있지만, 애드센스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는 이유는 비교적 명확합니다.

정상적인 블로그에 전문적인 주제를 가지고 글을 어느정도 이상 누적(평균 20-30개 이상)해야 하는데, 애드센스 심사용으로 글을 짜집기해서 만들거나 부실한 내용들로 채우기 때문에 계속 심사에서 탈락합니다.


어떤 블로거는 7-8번 떨어진 경우도 있는데, 이정도 떨어지면 본인 블로그의 컨텐츠에 문제가 있는 것일텐데, 꾸준하게도 계속 신청을 합니다.






과거에는 한번 심사에 통과해 애드센스 계정이 열리면 본인이 연 다른 블로그에 무제한으로 적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방식이 작년말을 기점으로 새 블로그를 열때마다 별도로 심사를 받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소위 애드센스 어뷰저들이 여기저기서 짜집기한 글로 애드센스 심사를 일단 통과한 후, 검색 유입을 유도하는 낚시성 글을 올리는 새 블로그를 여러개 열어서 애드센스 광고를 빨아먹는 행위를 한 것이 주 원인입니다.


이런 어뷰징을 블로그 마케팅을 한다는 극소수 쓰레기들이 공공연히 고수익 돈벌이라는 이름으로 여기저기 떠들고 다녔습니다.

이런 약팔이에 혹해서 블로그를 연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지금도 티스토리에 새로 생기는 일부 블로그들은 오로지 애드센스 심사를 통과해 광고를 붙여 떼돈?을 벌어보겠다는 목적으로 여기저기서 짜집기한 내용들을 붙여넣는 블로그들입니다.


아직도 이런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 돈이 된다고 약을 파는 인간들은 100% 최근에 블로그를 열어서 운영해본 적이 없습니다.

처참하게 줄어든 애드센스 수익을 보면 절대 이런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블로그에 컨텐츠가 될만한 글을 써서 블로그를 운영할 목적이 아니면 점점 더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는 점점 어려워질 겁니다.





3. 당신과 같은 생각으로 블로그를 여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훨씬 많다.


검색어 상위 키워드를 이용하는 블로그와 애드센스 돈벌이는 이미 알려질만큼 알려진 방법입니다.

당신이 알만큼이면 이미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네이버 검색 유입이 사실상 없기 때문에 애드센스 수익은 생각보다 처참합니다.

거기다 비슷한 주제로 어그로를 끄는 블로그들이 생각보다 아주 많습니다.


대부분 블로거가 이런 인기 주제로 블로그를 열면서 본인과 같은 생각으로 만든 블로그가 얼마쯤 있는지 확인 조차도 하지 않습니다.


방문자도 생각보다 현저히 낮습니다.


티스토리 결과를 우선해서 보여주는 다음의 경우에도 인기 키워드의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결과는 기본 수천개 이상입니다.


그리고 검색 상위권에 속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은 이미 이런 주제로 오랫동안 운영되어왔던 전문 블로그이기 때문에, 당신이 새로 연 블로그는 이들 상위권 블로그들과 절대 경쟁을 할 수 없습니다.


열심히 글써서 일 반문자 1000명도 찍고 뭔가 되어가는거 같지만 애드센스 수익은 하루에 천원이 될까 말까이고, 검색 상위권 키워드 잘 낚아서 일방문자가 몇천명이 되는 날도 수익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런 방문자들은 내블로그에 몇초간 머물다 바로 이탈하며 다시 오지도 않습니다.





4. 어뷰징과 꼼수는 점점 설자리가 없어져 가고 있다.


인기 블로그 주제로 검색 결과 첫페이지에 노출되는 방법이 없는게 아닙니다.


최소한 1년 이상, 아니 반년이라도 꾸준하게 관련 주제로 글을 써서 글이 누적되면, 검색 인덱스가 누적되면서 검색 순위가 계속 오르고, 특정 키워드에 대해서는 첫페이지 노출이 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있게 됩니다. 아마도 다음이나 구글이 주가 되기는 할 겁니다.


문제는 조급증과 의지의 부족으로 그때까지 버티지 못한다는 겁니다.


최소 일주일에 한개라도 글을 꾸준히 써서 1년 이상 운영되는 블로그가 100개중에 1개도 채 될까말까입니다.


애드센스가 붙은 대부분의 블로그(90% 이상)가 월 만원 이하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네이버 검색 유입 없이 월 최소 몇만원이라도 수익이 발생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장기적으로 생존할 가능성이 높고, 어쩌다 네이버 검색 유입이라도 뚫리게 되면 장기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이버의 블로그 노출 순위 알고리즘(C 랭크)이 오랫동안 한가지 주제로 글을 써온 전문 블로그를 우대(물론 주로 자사 블로그만)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꾸준히 한가지 주제로 글을 작성하는 블로그는 네이버에 노출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집니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은 주로 오랫동안 운영된 블로그들입니다.

아얘 네이버에 노출이 안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광고 수입이 아닌

인기 검색 키워드 타게팅으로 검색 유입을 통해 홍보나 제휴를 목적으로 한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맞지 않습니다.

이런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해야 합니다.


운영 기간이 짧은 블로그일수록 네이버 블로그의 검색 결과 유입량이 현저히 높습니다. 

특히 단기간에 방문자를 늘리는게 목적이라면 네이버 블로그가 더 적합합니다.

  • 도움이 되는 글이네요~
    저도 입문한지 2달정도 되었는데
    공감이 되는 글이예요
    구독하고 자주 방문할게요

  • 비밀댓글입니다

    • 투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그렇게들 하기도 합니다.
      이유야 아시듯이 유입을 만들기 위해서이고...

      검색엔진은 복붙인지 아닌지 구분하지 않습니다. 내용 기준으로 비교를 해서 유사성이 어느정도 이상이면 중복 컨텐츠, 또는 저품질 컨텐츠로 간주합니다.

      유입용 링크 블로그라고 해도 내용이 어느 정도 이상 동일하고 중복성 판단 기준 안에 들면 중복 컨텐츠로 간주됩니다.

      기준이 얼마냐는 아무도 모릅니다.
      알수도 없고...

      이런 중복 갯수가 많이 누적되면 블로그 자체가 저품질 블로그로 떨어지고 일단 이런 사유로 검색 순위가 밀리면 검색 노출은 아얘 포기해야 합니다.

      다시 복구하는데는 떨어지는데 걸린 시간보다 훨씬 오래 걸립니다.
      중복 컨텐츠로 간주된 블로그중 한쪽을 날리고 지속적으로 남은 블로그를 업데이트해야 서서히 회복합니다.
      네이버 구글 동일하게 같은 정책을 적용하고 있고 네이버 보다는 구글이 전반적으로 더 엄격하게 적용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어느정도 유사성을 가진 글을 붙이시는지는 모르겠지만 간단한 소개글 몇줄 이상을 넘어서면 언젠가는 티스토리쪽 블로그가 저품질에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저품질로 떨어져서 다시 복구하는데 몇달씩 걸린 분들이 커뮤니티에 하소연을 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유는 투블로그로 유사 컨텐츠를 중복 운영하는 경우이고, 네이버 블로그에 어느정도를 붙여넣었는지는 모르지만 일부만 잘라서 붙인 경우에도 간혹 저품질로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유입용 네이버 글은 내용을 조금 수정하거나 다르게 해서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대상으로 마케터니 뭐니 하는 장사꾼들이 하는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묘수 같은 것들은 구글에서는 통하지 않습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 좋은 양질의 글입니다. 천천히 꼼꼼하게 잘 읽고 갑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 본인이 잘 아는 주제를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본인도 잘 모르는 분야를 주제로 글을 쓰다보면 결국 남의글을 베끼는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흥미를 잃게 됩니다.

      취미 수준으로 글을 써서는 절대 애스센수 수익으로 원하는 만큼 고수익이 나지 않습니다.

      애드센스로 월 백단위 이상 수익을 내는 분들중에는 하루에 5-10개씩 글을 쓰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직업 블로거니까 글을 쓰는 목적이 조금 다를 겁니다.

      애드센스 수익이 목적이시면 가능하면 익숙하거나 일반적인 주제를 추천합니다.

      전문적인 주제들은 블로그로는 수익이 나지 않습니다.

  • 친절한 조언 감사합니다. 😊 곰곰히 생각해봐야겠네요.

  •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순수히 글 적으면서 블로그 운영하는 입장에서 봤을 땐 반가운 소리네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