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와 수익형 블로그

검색 엔진 노출을 위해 태그를 작성할 필요는 없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에는 태그 기능이 있습니다.

글 작성시 "#키워드" 로 글의 주요 키워드들을 함께 작성해서 붙여넣게 되는데

이 태그 키워드는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 글을 인덱싱할 때 중요 키워드로 참조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태그는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보조해 글을 묶어주는 일종의 그룹핑 기능입니다.


카테고리가 씨줄이라면, 태그를 날줄과 같은 역할을 해서 관련 키워드나 주제어로 글을 묶어서 보여주는 기능을 할 뿐 검색 엔진은 이 태그를 현재 글과 관련된 주요 키워드, 또는 검색어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태그는 블로그 내부에서 방문자들이 글의 주제를 따라 다른 글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만 합니다.


우리가 이 #태그를 열심히 작성하는 것은 인스타그램같은 SNS 가 태그 기반으로 검색 기능을 제공하다보니 이것에 익숙해져서 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태그를 너무 열심히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글의 주제와 관련되어 그룹핑으로 묶어서 방문자들에게 관련글로 묶어서 보여줄 1~2개 정도의 태그만 입력하면 됩니다.



  • 태그 링크 자체가 가끔 구글에서 인덱싱되던데, 검색엔진을 위한 태그는 사실상 의미가 없을까요?
    저도 이 문제에 명확한 해답을 못내고 있어서 태그를 쓸까말까 고민을 많이했는데, 일단은 한 두개 정도만 쓰고 있기는 한데 궁금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분류를 위한 태그라고 알고 있는데, 그러면 네이버블로그는 또 어떨까요? 상위에 노출된 게시글을 보면 일반적으로 태그를 많이 넣은 편이던데,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 네이버와 구글의 태그에 대한 정책은 동일합니다.
      별도의 검색 인덱싱 키워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건 해당 페이지 전체가 인덱싱 되면서 페이지 안에 표시된 태그 링크나 페이지내 단어가 걸린 것이고, 태그만을 별도로 인덱싱을 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공식적으로 태그를 별도 키워드로 인덱싱을 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태그같은 걸로 검색 결과를 왜곡하는 꼼수를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네이버블로그에서 태그 인덱싱은 배제된지 오래되었습니다.

      페이지 검색 결과에 포함되는 것 이상의 의미는 없고, 블로그 글의 그룹핑 용도로 이해하시는게 맞습니다.

      구글의 경우 인덱싱 엔진 자체가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구지 태그 같은걸로 따로 키워드를 뿌리지 않아도 컨텐츠 자체가 의미가 있는 내용을 담고 있으면 검색 순위가 자연스럽게 올라갑니다.

  • 감사합니다. 네이버블로그도 태그가 무의미했군요. 결론적으로 티스토리와 네이버블로그 모두 태그를 사용하지 않아도 무관하다는 거네요. 감사합니다. 태그 쓰지 말아야겠네요.

    • 워드프레스를 쓰면 조금 다릅니다.
      워드프레스는 익스텐션 같은 걸로 태그를 검색엔진 SEO에 맞춰 노출시켜주는 기능 같은게 있어서 써야할 이유가 있습니다.

      검색엔진도 이렇게 노출된 태그링크들은 인덱싱을 해줍니다.

      저도 워드프레스 쓰던 습관이 남아서 가끔 아무생각없이 티스토리에 태그를 다는 경우가 아직 있습니다.

      태그가 검색엔진에 완전히 노출안되는건 아닙니다. 말이 너무 길어지지만, 태그로 그룹핑을 한 것을 사이드바 링크 등으로 메뉴항목으로 뽑아서 페이지에 노출시켜주거나, 구글 검색 콘솔에서 해당 태그 URL을 별도로 인덱싱하도록 등록 처리를 하면 검색 결과에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자 수작업으로 노출시켜주거나 개별 인덱싱 요청을 하면 인덱싱이 가능합니만은...
      이렇게 전문적으로 검색 키워드 마케팅적인 방법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손이 너무 많이 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안된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그 시간동안 괜찮은 글 하나를 더 올리는게 방문자 유입에 도움이 됩니다.

      글에 태그만 달아놔서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와 티스토리는 완전히 별개로 인식해야 합니다. 사실상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노출이 차단되었고, 티스토리는 구글 검색이 주가 되기 때문에 둘을 구분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 감사합니다.

  • 지금까지 태그 열심히 달았는데 불필요한 고민이었군요 ㅜㅜ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심심할때 제 블로그도 함 놀러오셔요 ㅎㅎ

  • 또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덕분에 많이 배우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 정말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제 확실히 알겠군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