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스킨/팁.활용.확장

누군가 당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를 훔쳐보고 있다.

방문자수를 비공개로 운영하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그는 사이드바의 방문자수 모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블로그 화면에 바로 표시 여부가 확인되니까 착오가 있을 가능성은 없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티스토리 플러그인 중에 방문자 표시 그래프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예쁜 그래프 모양으로 블로그 방문자를 표시해주기 때문에 사용자도 많은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그냥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

활성화 한 후에



[##_StatisticsGraph_##]



치환자를 스킨 HTML 의 원하는 위치에 붙여넣어주어야 표시가 됩니다.

주로 스킨 사이드바 영역에 붙여서 표시를 하지만, 원하는 아무 위치에나 방문자 그래프를 표시해 줄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외부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해당 플러그인이 실행되는 경로가 존재하며, 이 경로를 직접 접근하면 방문자 그래프가 표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https://[내블로그ID].tistory.com/plugins/StatGraph/count/count.php



이 경로를 웹브라우저에 입력하면 방문자 표시 그래프 플러그인이 바로 호출되며, 입력한 내블로그ID의 블로그 카운터 그래프가 나옵니다.




문제는 다른 사용자의 블로그로 이걸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겁니다.

내 블로그ID가 아닌 다른 블로거의 블로그 ID를 입력하면 해당 블로그의 방문자 그래프가 보입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방문자 표시 그래프 플러그인" 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더 큰 문제는 상당수 블로거들이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 한채로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기본 상태에서는 꺼져있지만, 알게 모르게 실수로, 또는 초기에 방문자 그래프를 표시하는게 예뻐서 표시하다가 스킨HTML에서 치환자를 제거했지만, 플러그인을 끄는걸 잊고 그냥 운영한다는 겁니다.


또는 플러그인을 활성화 했지만, 치환자를 스킨HTML에 붙여야 그래프가 표시되다보니, 이런걸 모르고 그냥 방치하다 잊어버리게 됩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사이드바에 보이는 텍스트로 된 방문자수 모듈과 혼동을 합니다.

사이드바 설정에 보이는 "방문자수" 모듈은 티스토리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기본 사이드바 모듈입니다.


티스토리 관리 화면 왼쪽의 꾸미기 > 사이드바에서 바로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방문자 표시 그래프 플러그인"은 이 것과는 별개의 외부 플러그인이며,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사이드바의 "방문자수" 모듈을 끈다고 "방문자 표시 그래프 플러그인"이 꺼지거나 기능이 비활성화 되는게 아닙니다.


이 플러그인이 활성화되어 있을 경우 아무나 내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킨 HTML 에서 [##_StatisticsGraph_##] 치환자를 제거해서 내 블로그에 그래프가 표시되고 있지 않아도 "방문자 표시 그래프 플러그인"이 활성화 되어있을 경우 위 경로를 통해 방문자 그래프를 직접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나는 누가 이런걸 보고있다는걸 알 길이 없습니다.


혹시 "방문자 표시 그래프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지 않는데도 활성화 되어있지 있나요?

내 블로그 아이디로


https://[내블로그ID].tistory.com/plugins/StatGraph/count/count.php


이 URL을 입력해 확인해보세요.


플러그인이 꺼져 있을 경우 아래처럼 없는 페이지라는 에러 표시가 나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