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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팁.활용

무섭게 떨어지는 네이버의 검색엔진 점유율

네이버의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하락이 심상치 않습니다.

네이버 뿐만 아니라 구글을 제외한 다른 검색엔진의 점유율도 함께 하락하고 있지만, 미미한 점유율이 더 미미하게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별 의미는 없습니다.


이미 올해초에 네이버의 검색엔진 점유율 하락이 이슈가 되었고, 1-2년 안에 구글의 검색 점유율이 네이버를 넘어설 거라는 의견이 있었지만

그래도 시간이 지나면 어느정도 안정화될줄 알았던 점유율은 지금도 꾸준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한때 90% 점유율을 가진 네이버였는데 점유율 하락이 생각보다 훨씬 가파르고 심각합니다.


월별로 오르락 내리락 하지만 구글의 점유율이 40%에 육박하는 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넷 트랜드 통계 기준으로 

네이버의 점유율은 55~60%를 왔다 갔다하고 있고

구글은 30~35% 를 왔다갔다하고 있습니다.


2019년 국내 검색 점유율 - 출처 인터넷트렌드 http://www.internettrend.co.kr


네이버의 점유율이 줄어들면 딱 그만큼 구글의 점유율이 오르는 식입니다.

현재 추세면 내년 상반기에는 구글의 검색엔진 점유율이 무난히 40%선에 안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이 결과는 결국 네이버의 선택에 따른 결과입니다.


돈안되는 검색 점유율을 버리기로 했고, 수익성 제고를 위해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네이버 내부 컨텐츠가 아닌 것들을 배제하기로 함으로써 나타난 결과입니다.

최근 몇년간 네이버는 지속적으로 검색 결과 알고리즘과 컨텐츠 검색 결과 순위를 조정하면서 외부 컨텐츠들을 배제해 왔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는 작년 여름 티스토리의 검색 배제 사태가 가장 큰 사건이지만, 지속적으로 진행해온 작업의 최종 결과일 뿐 네이버의 기조가 갑가기 바뀐것은 아닙니다.


현재 네이버 검색결과에는 네이버 광고, 네이버 쇼핑 검색,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그리고 나머지 찌끄레기 웹 검색 결과들이 약간 표시됩니다.

사실상 네이버 내부 컨텐츠 외에는 새로운 외부 컨텐츠는 거의 검색 결과에 표시가 안되고 있고, 이는 결국 네이버 내부 컨텐츠를 제외한 나머지 컨텐츠에 대한 검색은 구글로 모두 빠져나가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네이버는 과연 이걸 예상했을까요?


그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좀 내려가겠지만, 견고하다못해 한때 90%에 이르는 검색시장 점유율이 이렇게 떨어질거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을겁니다.


그리고, 자사 컨텐츠, 특히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카페가 얼마나 많은 무의미한 쓰레기로 차있는지에 대한 일종의 무지와 오만도 어느 정도는 작용을 했을겁니니다.


네이버는 이미 영상 컨텐츠 시장에서는 완전히 밀려나서 의미가 없는 미미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영상 컨텐츠 시장 성장에 전혀 대응하지 못했고, 그동안 이용자들이 만들어낸 컨텐츠들을 가두리 양식장 같은 플랫폼 안에 노출시켜준다는 명목으로 수익 배분도 없이 공짜로 꿀을 빨아 왔습니다.

안좋게 말하면 착취에 가까웠습니다.

유튜브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사실상 거의 모든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로 빠져나가면서 뒤늦게 수익 배분 정책을 내놓았지만 이미 의미가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컨텐츠를 생산해내는 이용자들의 이탈이 심각해지자 나름 네이버도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식인에 답변을 다는 전문가에 대한 보상안이라던가,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되는 자사 광고 노출을 상단에 해주는 등 나름 개선책이라고 내놓고 있지만 언발에 오줌누기 식입니다.


이미 컨텐츠를 생산해내는 이용자들은 구글의 수익 배분 비즈니스 방향으로 게속해서 옮겨가고 있고 영상은 유튜브로 블로그는 티스토리로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놀라운건 티스토리가 네이버 블로그에 한참 밀리는 카카오의 변두리 서비스가 아니라 나름대로 트래픽이 꽤나는 플랫폼이라는 점입니다.


코리안클릭 도메인 기준 10위에 랭크되어 있는 그런데로 잘 굴러가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코리안 클릭 도메인별 웹사이트 순위


검색엔진 통계에서는 빠져있지만,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의 전체 검색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만만치 않습니다.

특히 10대와 20대의 이들 사이트에 대한 검색 점유율은 압도적이기 까지 합니다.


한번 떠난 검색 이용자들이 네이버로 다시 돌아올까요?


단언컨데 그렇지 않을겁니다.


검색 결과 첫페이지에 네이버의 각종 광고가 순서대로 나오고, 그 밑에 네이버 블로그, 그 밑에 네이버카페가 검색되어 나오는데 여기에 외부 컨텐츠를 더 넣어봐야 외부 컨텐츠가 끼어들 여지는 없습니다.

더이상 찾고자하는 컨텐츠가 보이지 않는데 이용자들이 네이버에서 검색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네이버 검색으로는 더 이상 궁금해햐는 것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없습니다.

구글과 유튜브 검색으로 원하는 정보와 결과를 얻는 것에 익숙해지고나면 사람들은 네이버로 다시 올아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사 내부 컨텐츠 우선 정책과 낮은 수준의 검색 알고리즘으로 인해 

이런 헛점을 집요하게 악용하는 블로그 마케팅 업체들의 블로그 점유는 점점 더 심해질 것이고

검색 결과 상위에 이런 결과들이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개인 컨텐츠 제공자들은 점점 이탈을 하게 됩니다.


검색은 개방이 최대의 지향점이 되어야 하고, 결과에 차별이 없어야 합니다.

자사 컨텐츠만 나오는걸 검색엔진이라고 해야할 지 국내용 지역포털이라고 해야할지 애매한 지경이되어버린 것이 지금의 네이버입니다.


네이버의 근간은 검색입니다.

구글의 근간도 구글 검색입니다.


구글은 전세계 주요국가에서 검색의 원칙에 맞는 검색 결과로 90% 내외의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아직도 누리고 있습니다.


전세계 구글 검색 점유율- 출처 statista.com


네이버도 한때는 90%라는 경이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구글을 이긴 유일한 검색서비스가 있는 나라(구글이 못들어간 중국 빼고) 였습니다. 그만큼 자부심도 컸을겁니다.


그 한때라는게 멀지도 않은 불과 3년전 이야기 입니다.

그 3년전에 구글의 국내 검색 점유율은 10% 미만이었습니다.


네이버 검색을 하면 어지간한 국내 사이트와 블로그들의 결과를 대부분 찾을 수 있었던 시절에는 네이버에서 나오지 않는 것들만 구글에서 찾으면 됐었습니다.

3년이 지난 지금 네이버 이용이라는건 메인에 노출되는 글 몇개 보고, 지식쇼핑에서 상품 검색해서 네이버페이를 쓰는게 전부가 되었습니다.

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많은분들이 공감하실 겁니다.


찾아야하는 정보의 대부분을 구글과 유튜브에서 검색해서 결과를 얻고 있는 이용자가 점점 늘고 있는데

네이버의 근간이었던 검색을 포기, 아니 포기는 안했지만, 생존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지난 몇년간의 변명을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 작년에 네이버 검색에서 티스토리가 배제되었는데 그때는 블로그가 미미해서 그닥 체감을 못했었는데,

    최근에 검색 엔진이 변경되면서 다시 풀린 것 같더라구요. 지난달과 비교해보니 네이버 유입이 3배 정도 늘어났어요.

    • 네이버 검색어에 뭔가가 걸렸거나 해서 노출이 걸린게 아닌가 싶습니다.
      유입 경로 확인을 하셔서 갑자기 방문자가 늘어난 글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나, 블로그 내 컨텐츠에 따라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선호되는게 있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
      제 블로그나 제가 확인 가능한 블로그들은 여전히 네이버 방문자는 다음쪽 방문자보다도 적습니다.
      거의 의미가 없다시피 합니다.
      네이버의 정책이 크게 바뀌거나 한게 있다고 공지가 뜬게 없는걸로 봐서는 아직은 큰 변화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검색 점유율 하락때문에 내부적으로도 고민을 하고 있을거고, 나름대로 초치를 조금씩 하면서 추이를 보고 있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 변경 공지가 있긴 있었어요. 메일도 오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서치 어드바이저로 바뀌면서 내부 검색 알고리즘도 바뀐것 같아요.

      https://adsenseforum.co.kr/bbs/board.php?bo_table=community_forum&sca=&sfl=wr_subject&stx=%EB%84%A4%EC%9D%B4%EB%B2%84&sop=and

      애드센스포럼 사이트에 네이버로 검색한 결과인데 유입량 상승 체감을 하신 분들이 많더라구요.

    • 서치어드바이저로 바뀌고 내부적으로 개선을 한다는 공지는 알고 있습니다.
      검색 점유율이 너무 떨어지니까 자구책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제가 보기에는 전체적으로 봐서는 미미한 수준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네이버에 사이트맵 등록을 거의 매일 하기 때문에 검색에 뭐가 누락이 되거나 할 일이 없습니다.
      차츰 개선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오늘 네이버에서 14명이 왔습니다.
      그리고 지난달 대비 네이버로부터의 총방문자수가 18.6% 떨어진 것으로 나옵니다.
      글갯수는 계속 늘지만 네이버 방문자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 그렇군요.. 네이버는 이러다가도 또 언제 차단할지 몰라서 큰 기대는 않고 있어요.

      오히려 최근에는 다음 메인에 노출되는 일이 종종 생겼는데, 효과가 엄청나더라구요..

    • 블로그 주제가 확실하고 퀄리티 있는 글이 올라가면 메인에 노출될 기회가 종종 옵니다. 또 이렇게 방문한 방문자들은 꽤 자주 다시 방문합니다.
      가끔 키워드가 걸려서 4-5배 정도 방문자가 늘어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방문자들은 거의 다시 오지 않습니다.
      저는 다음 메인에는 안걸리고 구글 키워드가 가끔 걸려서 방문자가 폭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건 정말 별 도움이 안됩니다.
      딱 이틀뒤면 원점으로 돌아갑니다.

  • 점유율이 떨어질 때 외부 컨텐츠를 차단했는데 여기서 네이버측의 큰 실수라고 생각이 드네요. 실수가 아니면 검색 엔진 서비스를 버리고, 자사 타 플랫폼 예를 들면 네이버 VLive, Vibe, Now 서비스 등 으로 유입하려는 서비스로 바꾼 것 같아요. 특히 리뉴얼된 모바일 네이버 메인 서비스 첫 화면이 자사 타 서비스로 바로가기를 바로 띄우거든요. 차라리 카카오가 다음 서비스를 카카오로 리뉴얼 했음 좋겠네요. 무튼 구글이 집어삼키는건 별로지 않나요..?

    • 네이버 모바일 홈이 리뉴얼을 했나보군요...
      브라우저 기본 홈을 구글로 다 바꾼지 오래되서 네이버 메인의 변화에 사실 그닥 관심이 없기는 합니다.
      과거에 지나치게 네이버 편중이 되면서 많은 폐해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경쟁 구도는 어쨋든 소비자에게 유리한거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배제되었던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이 다시 풀리고 있다는 말이 들리고 있는 것으로 봐서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애국심 마케팅도 좋지만, 막상 구글이 검색 90%를 먹고 있는 다른 대다수의 나라들을 보면 별다르게 문제가 있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실검조작이니 검색 순위 조작이니 뭐 이런거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차라리 공정성 시비가 없기도 하고...

    • 아 맞아요. 그 점은 정말 공감됩니다

  • 극공감합니다. 저도 오랜 네이버 버리고 이사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ㅎㅎ

  • ㅇㅇ 2020.03.01 14: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상 네이버는 이제 검색 사이트보다 그냥 커뮤니티 사이트로 변질되어버렸죠. 구글처럼 검색 폭이 넓은것도 아니고, 그리고 사건 사고들 겹치면서 네이버에 관한 신뢰도가 급락한게 큰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개발자라서 구글 검색이 훨씬 편해서 쓰는 중

    • 그래도 네이버는 앞으로도 잘먹고 잘살거 같습니다.
      일상에서 필요한 것들이 이미 그 안에 다 있기 때문에 더 떨어진다고 해도 어느정도는 방어가 될겁니다.
      또 쇼핑검색이 커지면서 상쇄를 하고 있어서 정작 네이버는 크게 개의치 않는 모습입니다.

  • ray 2020.03.24 06: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합니다. 저도 네이버 페이 쓰는 용도 외에는 뉴스 조차도 안봅니다.

  • 구woo글 2020.03.24 12: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개인적으로 검색은 구글이 탑이라생각해요. 구글 이외에 다음,네이버 같은걸 잘 안사용하는편입니다... 네이버하고 구글은 찾을수있는정보가 너무 한정되있더라고요... 예를들자면 유명게임 마인크래프트를 친다고 생각해보면, 네이버는 쬐끄만하게 나와있는데 애초에 구글은 사람들의 취향도 다 안건지 그런건 쏠쏠히 찾아줍니다.. 그래서 게인적으로 네이버, 다음은 비호감이네요 ㅎ..

  • 타리 2020.04.05 23: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입니다 지금은 더 떨어졌겠네요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원하던 걸 찾는 확률보다
    훨씬 높은 확정적 확률로 아무것도 못찾을 거란 생각이 박히게 되니
    더이상은 쓰지 않는 쓰레기포털이 되어버렸죠
    빨리 검색시장 망했으면 좋겠네요 그러면 블로그 트래픽도 줄고 이탈이 더 가속화되겠죠

  • abb 2020.04.24 02: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습니다. 네이버에서 정보검색은 의미가 없어져버렸죠. 구글과의 검색 수준차이가 너무심해서 솔직히 아직 모르는 사람들만 네이버 검색 쓰죠

  • ㅇㅇ 2020.10.09 04: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 검색은 뷰 검색으로 통합되면서 안 쓰네요 좀 검색하려고 하면 온통 광고성 게시글에 검색어와 상관없는 중고거래글이 판을치니... 그나마 블로그, 카페중 선택해서 일반글 보기를 해야 겨우 원하는게 검색될 정도 세번 클릭을 해야하는 수고로움을 누가 할까요 네이버는 개편을 할때마다 스스로 망하는길을 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요즘 10대 20대들은 궁금한게 있으면 구글이나 유튜브에 검색해요 네이버로 검색하면 옛날사람 취급받아요

    • 검색만 보면 맞는 말씀입니다.
      다만, 일반 검색 점유율은 계속 떨어지지만 쇼핑 검색은 네이버로 쏠리는게 점점 심화되고 있습니다. 검색을 일부 포기하는대신 돈이되는 다른쪽에 집중하고 있는걸로 이해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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