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윈도우 스크린샷 자동 저장 폴더 위치를 바꾸기

윈도우 스크린샷을 일련 번호를 붙여가며 자동으로 저장해주는 기능은 굉장히 편리하지만 캡쳐 이미지 저장 위치가 "내PC > 사진 > 스크린샷"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내PC > 사진 > 스크린샷" 은 탐색기에서 표시되는 가상 위치이며

실제 위치는

C:\Users\내계정명\Pictures

입니다.


윈도우 환경 설정을 통해 이 위치를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폴더 지정 후 최종 폴더가 삭제되었을 경우 스크린샷 저장 시점에 자동으로 폴더를 생성해줍니다.


먼저 기본 설정된


"내PC > 사진"


폴더로 이동합니다.

스크린샷 폴더의 컨텍스트 메뉴를 연 후(폴더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속성"을 선택합니다.



"위치" 탭을 보면 현재 스크린샷 이미지가 저장되는 폴더 위치가 있습니다.

스크린샷 파일들이 저장할 새 경로를 경로 입력난에 입력합니다.

또는, "이동" 버튼을 클릭해 폴더 선택 대화상자에서 원하는 대상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적용" / "확인" 버튼을 누르면 기존 스크린샷 폴더에 있던 파일들을 새 위치로 이동할지 확인합니다.

"예" 를 누르면 파일들을 모두 이동해줍니다.



* 팁 *

파일 관리 편의를 위해 스크린샷 저장 폴더를 웹브라우저 파일 다운로드 폴더로 지정하면 하나의 폴더로 임시로 생성되는 파일들을 하나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 관리하는데 편합니다. 



이제 새 위치에 스크린샷 파일이 생성되는지

"윈도우키+PrintScreen" 키를 눌러서 확인합니다.



* 주의 *

새로 스크린샷 저장 폴더로 지정한 폴더는 실제 폴더명이 보이는 것이 아니라 윈도우 시스템에서 "스크린샷" 이라는 폴더로 매핑해서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c:\download" 폴더를 스크린샷 폴더로 지정했다면 탐색기에는 이 폴더명이 "스크린샷" 이름으로 보이게 됩니다.

풀론 탐색기 폴더 입력난이나 커맨드 창에서는 "c:\download" 폴더로 경로를 직접 입력해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매핑된 "스크린샷" 폴더 명은 스크린샷이 저장될 다른 폴더를 지정하면 원래 폴더 이름으로 돌아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