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팁.활용

크롬 개발자 도구 - 통신사 3Mbps, 5Mbps 무제한 요금제 속도 체험해보기

통신사마다 다양한 무제한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실상 무제한 요금제는 아니고, 제공 무료 트래픽(10G, 15G, 또는 매일 2G 제공) 소진 후, 3Mbps, 또는 5Mbps 무제한으로 제공을 합니다.

기가인터넷이 일상인 세상에 살다보니 3Mbps, 또는 5Mbps 무제한이라는 속도가 사실 체감에 와닿지 않습니다.


특히 3G 환경을 써보지 않은 요즘 세대?는 동영상 시청이 일상이기 때문에 동영상 시청이 가능한지가 중요합니다.


5G가 보급되는 시점이다보니 LTE요금제가 상대적으로 저렴해지고 있고, 특히 알뜰폰 요금제 중 데이터 중심의 저렴한 무제한 요금제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10G 소진 후 3Mbps 무제한을 제공하는 알뜰폰 요금제의 경우 2만원대 중반까지 가능해졌기 때문에 무제한 요금제에 욕심이 난다면 3Mbps로 유튜브나 트위치 시청이 가능한지가 중요합니다.


웹브라우저(크롬, 새버전 엣지 브라우저 모두 가능)의 개발자 도구를 사용하면 QOS 기능을 이용해 실제 3Mbps 속도에서 모바일 웹사이트가 어느정도 속도로 로딩되는지, 또는 유튜브, 트위치 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실제로 이용 가능한지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크롬을 기준으로 사용을 해봅니다.


크롬을 띄운 후


F12키를 눌러 개발자도구를 띄웁니다.(신형 엣지 브라우저도 동일)



크롬 브라우저 하단(또는 좌우측에)에 개발자 도구가 나타납니다.

이 낮선 툴을 처음보는 분도 있겠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개발자도구 상단 메뉴 항목 중 "Network"를 클릭해 네트워크 탭으로 이동합니다.


바로 오른쪽 아래 "Online" 을클릭하면 선택 가능한 메뉴가 표시됩니다.

속도 제한을 해주는 Network Throttling , 또는 QOS 제한 항목으로 기본 설정된 몇가지 항목이 보이고 사용자가 지정한 "Custom" 항목도 구분되어 표시됩니다.





3Mbps 속도제한 설정(Network Throttling Profile)을 만들어봅니다.


"Custom" 밑에 "Add custom profile..." 를 클릭해 새 QOS 항목을 만드는 창을 엽니다.


제목란에 "3Mbps" 를 입력(취향에 맞는 이름 아무거나 가능)

Upload, Download 항목은 모두 3072 를 입력합니다.(3072Kbps = 3Mbps)

Latency는 50 을 입력(50ms - 연결 지연 시간으로 보통 LTE 환경의 평균 수준이 50ms 입니다.)


"Add" 버튼을 눌러 저장을 하고 오른쪽 상단의 "X" 를 눌러 닫습니다.




"Online"을 다시 클릭해 메뉴를 열면 "Custom" 밑에 "3Mbps" 항목이 추가된게 보입니다.


5Mbps 를 확인해보고 싶으면 마찬가지 방법으로

제목에 "5Mbps"

각 항목에 5120/5120/50 을 입력해 새 항목을 생성해줍니다.


"Online" 을 클릭해 메뉴를 펼친 후 "3Mbps"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제 3Mbps로 인터넷 속도가 제한됩니다.


실제 모바일 사이트로 접속해 확인해야 하므로

개발자 도구 맨 왼쪽에서 2번째 표시되는 모바일 아이콘을 클릭해 모바일 접속 환경으로 변경합니다.

아이콘이 파랑아이콘()으로 변경됩니다. 다시 클릭해면 데스크톱 환경으로 돌아옵니다.



모바일 모드로 변경하면 상단에 모바일 기기를 선택하는 선택 목록이 표시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해당 기기가 있으면 해당 기기를 선택해주면 되고, 없으면 유사한 기기 아무거나 선택해주면 됩니다.

가능하면 최신 기기를 추천합니다.


유튜브의 경우 다른 기기를 선택하면 영상 해상도를 720p 까지만 선택 가능해지므로, 1080p 이상으로 재생하려면 기종으로 "Pixel 2 XL"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 이제 자주가는 사이트들을 방문해서 실제 웹사이트 로딩 속도를 확인해봅니다.



유튜브, 넷플릭스, 트위치 사이트도 들어가서 FHD 스트리밍이 재생되는지 확인해봅니다.

3Mbps로 제한이 되는 것을 확인한 후 유튜브의 경우 재생 영상 설정(영상 오른쪽 아래 톱니바퀴 모양)을 열어 1080p를 선택하면 됩니다.




3Mbps 속도의 경우 유튜브 1080p(Full HD) 30p 영상까지는 간신히 볼 수 있는 정도, 실시간 방송인 경우 1080p(Full HD) 30p, 720p(HD) 60p 까지는 간헐적으로 버퍼링이 걸리지만 볼 수 있는 정도의 속도입니다.


실제 테스트를 해보면 1080p 30p 재생의 경우 초기에는 버퍼링이 간혹 걸리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안정화되고 무리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실제 스마트폰 기기에서는 무선망이고, 통신사 네트워크 기지국 환경이나 접속 환경에 따라 속도가 유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버퍼링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습니다.


5Mbps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1080p(FHD) 30p까지는 유튜브 및 실시간 방송을 원활하게 볼 수 있고, 1080p(FHD) 60p 는 버퍼링이 간헐적으로 계속 걸립니다.


1080p 30p 이상의 영상을 원활하게 보려면 5Mbps는 되어야 하고, 3Mbps 환경에서는 720p 정도를 원활하게 볼 수 있습니다.


실제 기기로 비교할 경우 도시 환경에서는 웹브라우저 테스트 환경과 비슷한 정도의 체감 속도가 나오고, 시골 환경에서는 동영상 버퍼링이 좀 생기는 정도의 체감이 나옵니다.


무제한 요금제 고려중이시라면 한번씩 미리 체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