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스팅.서버

편리한 멀티윈도우 원격 데스크톱 연결 프로그램 mRemoteNG

오래전 아니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부터 사용하는 굉장히 편리한 프로그램인데 의외로 모르는 사람이 많아서 소개를 합니다.


원격PC나 원격서버, 웹호스팅 공간에 원격 접속을 해야하는 경우 프로토콜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됩니다.

원격 접속용 프로그램중 대표적인 윈도우 원격 데스크톱 연결은 여러개의 원격서버에 연결할 경우 각 연결마다 매번 새로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대의 서버나 원격PC에 접속해야 할 경우 사실 번거롭고 귀찮습니다.


보통 

SSH 쉘 접속은 PuTTy

VNC 연결은 RealVNC

원격데스크톱 연결은 윈도우에 내장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사용합니다.

원격데스크톱 연결(RDP)은 지원하는 써드파티 프로그램이 여러가지 있지만, 안정성이나 보안성 면에서 유리한 윈도우 운영체제 내장 프로그램 것을 그냥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원격 연결 프로토콜과 여러대의 원격서버에 접속해야하는 환경을 하나의 프로그램 창에서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mRemoteNG


입니다.




지원 프로토콜은 RDP(원격 데스크톱), VNC, ICA(시트릭스), SSH, Telnet, HTTP/HTTPS, rlogin, Raw Socket 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나온지는 꽤 되었고, 중간에 원 개발자가 한번 개발을 중단하면서 사장되어가는듯 했는데 

오픈소스로 컨트리뷰터들(mRemoveNG Dev Team)에 의해 부활하면서 오픈소스로 정식 배포가 되고 있습니다.


원 개발자가 개발을 중단할 당시 자잘한 버그와 보안 이슈가 있었는데 패치가 지속적으로 되면서 꽤 안정적이고 좋은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https://mremoteng.org/download


에서 "Stable" 버전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합니다.

설치도 간단하고, 프로그램 UI도 심플해서 사용법 같은 걸 배울 필요도 없습니다.


설치하고 실행하면 왼쪽에 접속환경 설정 탭이 있고, 오른쪽이 접속창이 됩니다.

다중 접속을 할 경우 탭으로 창이 추가되기 때문에 창 하나로 다중 접속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SSH, VNC 등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하기 때문에 아주 편리하게 원격접속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연결 설정 환경값을 하나의 텍스트 파일로 저장해 관리하고, 연결 설정 정보를 백업하거나 가져오는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환경 설정 값을 복사해서 다른 PC로 가져와 재구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한글 지원됩니다.


왼쪽 연결 트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 연결" 을 만든 후 왼쪽 하단 목록에서 연결 프로토콜, 접속 원격 호스트 이름/IP, 접속 사용자 이름(아이디), 패스워드만 설정해주면 바로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