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팁.활용

마우스 오른쪽 클릭과 드래그를 차단한 웹페이지의 내용을 복사하기

본인이 작성한 글이나 컨텐츠를 누군가 무단으로 퍼가거나 하면 속이 상하고 기분이 나쁩니다.

퍼가도 되냐고 물어라도 보면 좋겠지만, 대부분은 무단으로 퍼간걸 한참 후에나 우연하게 알게되는게 보통입니다.


그래서 퍼가는걸 막기 위한 이런 저런 방법들을 동원하게 됩니다.


대부분은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막거나, 마우스 드래그를 못하게 해서 블록 복사를 할 수 없도록 하는 다소 원시적인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모두 블로그 설정이나 플러그인 추가 등을 통해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막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나 기타 독립형 호스팅 서비스들도 플러그인이나 자바스크립트 코드 등으로 마우스 오른쪽 클리이나 드래그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이 꽤나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좀 번거롭고 불편하게 할 뿐 퍼가는걸 막을 수는 없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과 드래그를 막아도 막은걸 해제하는게 어렵지도 않을 뿐더러, 퍼갈 수 있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특별히 다른 프로그램 없이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내용을 퍼갈 수 있습니다.




1.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으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해제하기


크롬 확장중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한 것을 강제 해제시키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이 방지된 모든 사이트에서 클릭 방지가 해제됩니다.


크롬 웹스토어에서 


"right click" 으로 검색하면 맨 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사용" 확장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가 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클릭해 확장 프로그램의 3가지 체크항목(Enable Right Click, Ultimate Mode, Disable Javascript)을 모두 선택해 옵션을 켜면, 즉시 해당 페이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와 드래그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기타 마우스 오른쪽 클릭잉 차단된 모든 페이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파이어폭스도 확장 애드온 페이지에서 "right click" 으로 검색하면 최상단에 "Absolute Enable Right Click & Copy" 확장 프로그램이 검색됩니다.

기능은 동일하므로 파이어폭스 사용자는 이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




2. 개발자도구로 원하는 부분만 선택해 복사하기


웹브라우저 개발자 도구를 사용하면 로딩된 페이지의 원하는 영역을 선택할 수 있고 해당 부분만 HTML 코드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걸 텍스트 편집기에 붙여넣은 후 HTML 확장자로 저장한 후, 웹브라우저에서 저장한 파일을 다시 열면 해당 내용이 렌더링되어 일반 텍스트 내용을 복사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원하는 일부 영역만 가져갈 필요가 있거나, 네이버 블로그같이 다중으로 중첩된 페이지 구조인 경우 원하는 부분만 찾아서 가져가는데 유용합니다.

마찬가지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이 차단된 모든 페이지에 적용 가능합니다.




3. 소스보기, 또는 소스 저장하기로 복사하기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제해주는 확장이 없는 웹 브라우저인 경우 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

모든 브라우저가 현재 웹페이지를 html로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차단한 현재 페이지를 저장하기 기능으로 저장합니다.


저장한 페이지를 열면 대부분 페이지가 마우스 오른쪽 버튼 차단이 해제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이 방법이 잘 동작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웹브라우저 설정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차단한 후 다시 열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