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TML&CSS

HTML+CSS 기초 강의 - 1. HTML 의 시작

반응형



이제는 인터넷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단어가 된 HTML. 


고리타분한 HTML의 탄생이나 역시 같은건 나무위키를 보면 더 자세히 나와 있으므로 여기서는 생략!


하고 싶지만 대충이라도 요약하면


1980년 유럽 입자 물리 연구소 소속의 물리학자 팀 버너스 리가 원형인 인콰이어를 제안해서... 어쩌구 저쩌구...

1991년 HTML태그를 공개하면서 HTML이 시작. 곧 1.0이 됩니다.

1995년 2.0 발표

1997년 3.2 발표

1997년 4.0 권고안 발표. 이때부터 사실 HTML을 기초로하는 웹이 널리 보급되면서 세상의 일부가 됩니다.

2008년 5.0 발표. 획기적인건 없었지만, 모호했던 것들이 대부분 정리되면서 비교적 완전한 HTML로 자리를 잡게됩니다.

2017년 5.2 업데이트 발표.






HTML은 우리가 매일 접속해서 쳐다보는 그 웹페이지의 내용을 기술하는 언어이자 이 문서의 포맷을 지칭하는 확장자, 또는 문서 포맷 자체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HTML은 축약어(Acronym)로 Hyper Text Markup Language, 즉 하이퍼 텍스트 문서를 기술하는 언어, 또는 문서를 말합니다.


현재 우리가 HTML 이라고 부르는 이 언어는 정확히는 HTML5 즉, HTML 버전 5 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아직 HTML4 가 좀 섞여 있기는 하지만 HTML5 라고 이해하고, 또 HTML5를 기준으로 배워가게 됩니다.



하이퍼 텍스트는 문서를 구성하는 내용들이 하나의 독립된 파일이 모두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분산된 문서, 또는 내용들이 연결(링크)을 통해 하나의 전체 문서를 구성하는 구조를 말합니다.


인터넷에서는 이 연결을 하이퍼링크라고 하고, HTML 문서안의 다른 위치를 가리키거나, 다른 HTML 문서, 또는 인터넷 상의 다른 사이트(또는 사이트의 HTML 문서) 가리킬 수도 있습니다.


이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작성할 때 태그(Tag)를 이용해 문서 내용의 각 구성요소, 영역, 기능을 작성하게 되고, 이 언어를 우리는 HTML이라고 합니다.


HTML 태그로 작성된 문서를 우리는 HTML 문서라고 합니다.


링크나 태그, 마크업에 대해서는 뒷부분에서 자세히 알게되므로 여기서는 일단 건너뜁니다.



HWP 확장자가 붙으면 아래한글 문서이고, XLS가 붙으면 엑셀 문서라는걸 우리가 잘 알듯이 HTML, 또는 줄여서 HTM 확장자가 붙은 파일은 HTML문서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웹브라우저에서 URL을 입력할 때 HTM, 또는 HTML이라는 확장자가 붙은 URL을 우리는 수없이 많이 봐 왔습니다.


XLS 파일을 보려면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해 열거나, 엑셀 뷰어같은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XLS 파일 포맷은 공개된 포맷이기 때문에 XLS 파일을 읽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른 어떤 프로그램에서도 XLS 파일을 열어 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우리가 웹브라우저라고 하는 프로그램은 HTML 문서를 읽어서 그 내용을 보여주는 뷰어 프로그램입니다. 

HTML 문서가 내 컴퓨터의 디스크에 있거나, 또는 인터넷 어딘가에 있더라도 웹브라우저는 그 위치(URL)를 지정하기만 하면 파일을 열어서 볼 수 있습니다.



HTML 문서는 완전히 텍스트로만 작성된 문서이기 때문에 일반 텍스트 편집기(윈도우 운영체제의 경우 메모장)에서 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HTML 문서를 기술하는 태그들로 채워진 복잡한 내용만 보일 뿐 레이아웃이 예쁘게 잡혀져 보이지 않습니다.


메모장에서 연 HTML 문서



또한 HTML 문서는 인터넷 URL로 접근 가능한 경우 누구나 그 HTML 소스를 보고 다운로드 받거나 저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공개된 문서라는걸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합니다.




다음강의 >


반응형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