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엑스박스 게임 바(Xbox Game Bar)로 모니터 화면을 영상으로 저장하기

윈도우10에는 꽤 괜찮은 영상 캡쳐 도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영상 강의 제작을 하거나, 게임 영상을 캡쳐할 때 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간편하고 편리한 기능에 비해 상당히 덜 알려져 있습니다.

 

윈도우 게임 바(정식 명칭은 엑스박스 게임 바: Xbox Game Bar)를 사용하면 윈도우 화면에서 재생되는 모든 화면을 캡쳐해서 MP4 영상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먼저 윈도우 게임 바가 설치되어 있는지 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윈도우키 + G" 키를 눌러 윈도우 게임 바가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게임 바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게임 바 설정이 꺼져 있는 것입니다.

 

"윈도우 설정 > 게임" 으로 들어가면 "Xbox Game Bar" 설정 화면이 표시됩니다.

맨위의 "끔" 으로 꺼져 있는 Xbox Game Bar 설정을 "켬"을 변경합니다.

 

 

"윈도우키 + G" 누르면 잠시 후 게임 바가 나타납니다. 

빠져나가는 것은 "Esc" 키를 누르면 됩니다.

 

 

단축 키는 앞서 Xbox Game Bar를 설정하는 화면에서 키보드 바로 가기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기본 설정 단축 키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엑스박스 게임 바 가 캡쳐하는 영상은 현재 모니터의 전체 화면입니다.

저장하는 영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 MP4 포맷으로 저장됩니다.
  • 다중 모니터가 지원되며, 현재 활성화 된 프로그램이 있는 모니터 화면 전체를 영상으로 저장합니다. 윈도우 "PrintScreen" 키 화면 스크린샷 캡쳐처럼 다중 모니터 영역 전체를 캡쳐하는게 아니며, 개별 모니터 화면 단위로만 영상이 저장됩니다.
  • 모니터 화면 해상도 그대로 영상으로 저장되므로, 고해상도 모니터 화면일 경우 mp4 영상도 고해상도로 저장됩니다. 고해상도 영상 저장시 생성된 MP4 파일이 상당히 커질 수 있습니다.
  • 게임 바 UI는 영상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 바탕화면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는 영상 저장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 바탕화면이 활성화 되면, 영상 캡쳐는 중단되며, 현재 시점까지만 영상이 저장되고 종료됩니다.
  • 영상이 저장되는 위치는 "C:\Users\윈도우로그인계정\Videos\Captures" 입니다.
  • 마우스 커서도 영상에 그대로 캡쳐됩니다.

 

게임 바에서 화면 스틸샷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스틸샷 캡쳐는 PNG 이미지 포맷으로 저장되며, 저장되는 위치는 영상 저장 경로와 같습니다.

 

 

영상 캡쳐하기

영상을 캡쳐할 프로그램, 또는 웹브라우저 화면을 활성화 상태로 놓은 후, "윈도우키+G"를 누릅니다.

 

영상 캡쳐 버튼을 누릅니다.

 

캡쳐하려는 프로그램을 활성화 해서 캡쳐하려고 하는 작업을 시연합니다.

캡쳐가 시작되도 게임 바는 그대로 활성화 상태로 있습니다. 마우스 클릭을 해서 캡쳐하려는 프로그램을 활성화 하거나, Alt+Tab으로 프로그램을 전환해야 합니다.

 

영상 캡쳐 중에는 캡쳐 상태 표시 바가 우측 상단에 표시되고 있으며, 캡쳐 중단 버튼을 누르면 캡쳐가 종료됩니다.

 

게임 바, 또는 캡쳐 상태 바는 영상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저장한 영상 확인하기

캡쳐된 영상이 저장되는 기본 위치는 "C:\Users\윈도우로그인계정\Videos\Captures" 입니다.

위치를 찾기 어려운 경우 "윈도우키+G" 를 눌러 게임 바를 연 후, 왼쪽 위 "캡쳐" 박스의 "모든 캡쳐 보기" 를 클릭하면, 현재까지 캡쳐한 영상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탐색기를 열어서 파일 목록을 보고 싶으면 캡쳐한 영상 목록 오른쪽 아래 "파일 위치 열기" 를 클릭하면 탐색기에서 해당 폴더를 열어 보여줍니다.

 

 

 

저장한 영상 자르기

캡쳐한 영상은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낼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영상 중간을 잘라내거나 편집을 하는 것은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따로 사용해야 하지만, 앞뒤의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는 것은 윈도우10에 내장된 사진 앱으로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앱에서 영상을 연 후 오른쪽 상단의 "편집 및 만들기" 메뉴를 연 후 "자르기"를 선택하면 영상 앞뒤의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는 편집 모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사진 앱의 자세한 영상 자르는 방법은 다음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진 앱으로 간단 영상 자르기


닫기